폐교로 학생들이 떠나 인적이 끊긴 초등학교가 양조장 및 발효 아카데미로 변신한다.

남원시는 송동면 옛 두동초등학교에 도비 10억원과 시비 15억원 등 총 사업비 25억원을 투입해 ‘햇살가득 섬진강 섬섬옥주 6차 산업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햇살가득 농촌재생 프로젝트’는 흉물로 버려진 방앗간이나 폐교 등을 주민 공동이용시설(작업장, 양조장, 카페 등)로 재생해 주민 소득증대 및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이다.

남원시는 전라북도가 올해 처음으로 시행한 ‘전북형, 햇살가득 농촌재생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응모해 선정됐다.

송동면 연산리에 위치한 옛 두동초등학교는 대지면적 1만6,379㎡에 연면적 1,573㎡의 2층 조적조 건물로, 현재는 태양광 발전시설이 들어서 있다.

남원시는 옛 두동초 건물 1층에 발효·양조시설, 청년창업 수제맥주 공유 제조시설 등을 설치하고, 2층에는 게스트하우스와 전통발효 아카데미 공간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운동장에는 캠핑장과 주차장을 만들어 수제맥주 마니아들이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하루를 묵으면서 발효체험도 하고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락 페스티벌, 청년음악회 등 계절별 축제를 추진해 수익창출을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남원시는 기반시설이 조성 되는대로 마을주민, 청년 등이 참여하는 협동조합을 설립해 운영을 맡길 계획이다.

때문에 이번 사업이 청년 일자리 확대와 지역소득 창출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관광객 확보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