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금융위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결정을 두고 전북도의회가 전북도의 안이한 금융 산업 정책 추진을 질타했다.
특히, 수차례에 걸친 관련 용역을 통해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의 선행 조건들을 도가 충분히 인지하고서도 철저한 준비 없이 ‘대선 공약’ 등의 외부적 명분만을 앞세웠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도의회 오평근(전주2)의원은 18일 열린 제364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 보류 결정은)정치적 색깔을 배제하고 냉정히 따져보면 준비부족에 따른 성급한 도전”이라고 평가했다.
오 의원은 금융중심지 지정 실패 이유로 내부 전문가 부재, 기금운용본부와의 협업체계 부족 등을 들며 도가 외부에만 의존한 채 정책을 추진했다고 비판하면서 전문가 충원, 파견인력 및 외부 전문가 네트워크 적극 활용 등을 주문했다.
별도로 도의회 송지용(완주1) 의원은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추진을 위해서는 금융위의 평가요소에 대응할 수 있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 의원은 “도가 정부의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 중점과제와 연계한 금융위의 평가 요소별 맞춤형 혁신전략을 강력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정 재추진을 위해 ▲농축산물 중심의 상품선물거래소 개설 및 투자확대-농생명·연기금 특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 ▲향후 건립될 금융센터 내 금융관련 벤처기업과 핀테크 관련 산업군 유치-클러스터 구축 ▲글로벌 자산운용 기관유치 TF구성-지속적 자산운용사 유치 추진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전문인력 확보와 전북혁신도시 정주여건 개선 등을 위한 생활 인프라 구축도 요구했다.
이날 송하진 도지사는 답변을 통해 “(전북도가)제반 여건이 미흡한 상황에서 좀 일찍 금융도시의 꿈을 꾼 것은 사실”이라고 인정하면서도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의 안정적 정착, 전북혁신도시의 발전, 금융도시로 가기 위한 발판으로써 금융중심지 지정 추진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송 지사는 기존 금융중심지와 차별화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독창적 논리개발, 금융산업 육성 등의 노력과 함께 금융위가 빠른 시일 내에 추가지정 공고를 할 수 있도록 설득 작업을 펼치겠다는 뜻도 밝혔다.
한편, 송 지사는 금융전문가 별도 채용과 전북 금융산업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전국적 금융네트워크 구축, 금융센터 조성, 금융인프라 구축 등 권고사항을 단계적으로 충족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