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장마는 평년(1981~2010년 평균)보다 약 일주일 정도 늦어져 7월 초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으로 전망됐다.

전주기상지청은 오는 26~27일 제주도와 남해안에 첫 장맛비가 내리고 이후 장마전선은 남쪽 먼 바다로 남하해 중부지방과 남부지방 장마는 7월초 본격적으로 시작할 것이라고 19일 밝혔다.

우리나라 평년 장마 시작일은 제주도 6월 19~20일, 남부지방 23일, 중부지방 24~25일로, 올해 장마 시작일은 평년보다 약 일주일 늦는 셈이다.

기상지청은 장마가 늦은 원인으로 이달 초반부터 최근까지 베링해 부근 약 5km 상공에 기압능이 발달하고, 우리나라 부근에는 상층 기압골이 위치해 상층의 차고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로 자주 유입되어 장마전선의 북상이 저지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기상지청 관계자는 “이달 26~27일 경 예상되는 장마전선의 북상 정도는 남해상을 통과하는 저기압의 위치와 필리핀 부근 해상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열대저압부에 의해 유동적”이라고 전했다.

이어 “저기압이 예상보다 강하게 발달해 북상하면 장마전선도 함께 북상하면서 장맛비가 내리는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와 예보를 참고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송종하기자·song331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