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정책사령탑을 동시에 전격 교체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57), 경제수석에 이호승(54) 기획재정부 1차관이 각각 임명됐다.

전임 김수현 정책실장과 윤종원 경제수석이 임명된 지 1년이 안된 상황에서 경제라인을 전격 교체한 데는, 집권 중반 정부의 경제성과를 극대화하고 어려운 경제상황을 타개해 분위기를 쇄신하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인선을 발표하며 “김상조 신임 정책실장은 공정거래위원장을 지내며 공정경제 구현에 크게 이바지했다”면서 “기업과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호승 신임 경제수석에 대해서도 “경제 분야 주요 직위를 거친 정통관료 출신으로 경제정책의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재벌 저격수’로 불리는 김 신임 실장은 현 정부 초대 공정거래위원장을 맡아 현 정부 경제정책 기조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는 평가다. 김 신임 실장은 춘추관 인사말을 통해 “정책의 일관성과 유연성을 조화시키기 위해 경청과 협의에 최선을 다하겠다. 국민 모두가 체감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신임 경제수석은 행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재부 주요 요직을 거쳐 현 정부 청와대 일자리기획비서관에 이어 기재부 1차관을 지냈다. 이 신임 수석은 “혁신과 포용이 서로 선순환하면서 경제사회 발전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는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정책적으로 잘 뒷받침하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