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시장 정헌율)가 지역 농산물 판매를 확대하는 등 농산물 판로 개척에 적극 나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익산시와 여산농협(조합장 정우창)은 가을배추를 공급하기 위한 농산물 판로에 나서 24일 시청 홍보관에서 ㈜남양식품(대표 김한철) 및 ㈜전라도흥부식품(대표 김영섭)와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익산시는 여산농협을 통해 ㈜남양식품과 (유)전라도흥부식품에 원료농산물 공급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제반 편의를 지원하고 여산농협은 가을배추 재배에 관심을 갖는 농가를 조직하고 교육하는 등 농가를 관리해 71,458㎡의 면적에서 생산된 농산물 (약1억3천만 원 상당)을 공급할 예정이다.

지난 1982년에 설립돼 학교, 병원, 외식업체에 각종 김치와 절임배추 등을 공급하고 있는 (유)전라도흥부식품은 2011년 설립돼 각종 김치를 학교급식과 풀무원 등에 납품하고 있다.

이들은 올해 초부터 주 원료 농산물인 가을배추의 지역 계약재배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익산시와 여산농협과 협의해 협약식을 실시했다.

익산시는 지역의 식품기업과 농민과 상생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원료 농산물을 구매하는데 앞장서고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그 종류와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윤재준 과장은 “지역의 식품기업들이 농민들과 상생하고자 계약재배를 실시함과 동시에 좋은 원료를 확보하면서 기업과 지역농업의 좋은 상생협력 모델이 되고 있다”며 “식품기업과 지역농민이 지속적으로 함께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