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붉은물 사태로 상수도 안전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전주시가 보여주기식 전시행정으로 시민들을 우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는 지난 21일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물 사태(5월30일)에 대응한 ‘상수도 사업장 긴급점검 및 관리체계 강화’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안은 전주 전역 급수시설(상수관로 2355km·제수변 9191개소·유량계실 162개소)에 관리전담인력 2명을 배치해 ▲수도관 파열 등 긴급상황 발생시 제수변 조작(단수)복구작업 현장지도 ▲단수, 수압저하지역 발생시 원인분석 후 순환관로 제수변 조작 ▲민원발생시 밸브조작 등 통수 조절로 급수불출민원 신속대처 ▲상수관로, 제수변 전체에 대한 수시 점검 등에 대한 관리체계 강화를 내용으로 한다.

또 긴급점검을 실시해 ▲가압장 및 배수지 13개소 ▲소규모 가압장 및 배수지 47개소 ▲가압밸브·수압계 및 침수경보 설비·급배수펌프·배수지 수위 등에 대한 전기·통신·설비, 기계·밸브·배관, CCTV·기타 분야 점검을 골자로 한다.

이는 ‘긴급점검’ ‘관리체계 강화’ 등의 표현과 달리 별도의 인원이나 시설·장비 확충 없이 해당 부서의 담당 업무를 나열한 것으로, 상수도 안전과 관련한 시민들의 불안감 종식에 의문을 남겼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 관계자는 “점검은 계속 하고 있다. 인천, 영등포, 경기 광주에서 (붉은물) 사태가 생기니까 '전주시는 이렇게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하는 내용의 어떤 퍼포먼스를 드리고자 함이었다”고 답했다.

한편 급수인구 4만여명의 상수도에서 적수 및 이물질이 발생, 135개교 급식 중단 등의 피해를 야기한 인천 붉은물 사태로 전국 노후관에 대한 점검 및 관리체계 강화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인천 붉은물 사태가 무리한 수계전환에 따른 침전물 부상이 사고원인으로 확인되면서 상수도 밸브 조작 시 유수방향 변경으로 인한 녹물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전담 인력 확인 등이 요구되기 때문이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