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마을 주민들이 다 죽어야 인과관계를 인정할 것인가! 환경부의 소극적 태도를 규탄한다.

익산시 장점마을 환경비상대책 민관협의회 민간위원이 2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료공장의 환경오염물질이 대기중으로 배출돼 주민들의 암 발생에 영향을 보여 진다는 국립환경과학원 민간연구기관인 (협)환경건강안전연구소의 애매모호하고 소극적인 용역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비료공장과 마을에서 동일한 환경유해인자가 검출이 됐고 주민 80명 중 30명 정도의 주민들이 집단으로 암에 걸렸으며, 대기확산 모델링 결과 장점마을이 (유)금강농산의 영향권 범위에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직접적인 ‘인과관계’가 있다고 밝히지 않은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어 “환경부 역학조사가 공장 가동 중단 후 1년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시작되어 반감기가 짧은 PAHs와 TSNAs를 제대로 측정하는데 한계가 있었고, 대기 배출량 조사도 공장이 정상가동 상태에서 배출계수를 측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환경부 조사결과대로라면 앞으로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체가 환경피해를 입히고 시설을 폐쇄하거나 철수하면 어떤 조사를 하더라도 마찬가지 결론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또한 “환경부가 지금까지 실시한 14건의 역학조사 중 인과관계를 밝힌 것이 2건밖에 되지 않는 것은 이런 인식과 태도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환경부의 태도는 주민들의 생명권을 지켜야 하는 국가의 헌법상 의무에 대한 배임이다”라며 불만을 표출했다.

이들은 "환경부의 태도는 주민들의 고통은 뒷전이고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상 주민 생명에 비하면 대상과 지원액이 매우 제한적인 피해구제를 통해 적당한 선에서 마무리하고 법률 분쟁에 휘말리지 않겠다는 잔 계산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더불어 "장점마을 주민들과 민관협의회 민간위원은 인과관계를 밝히지 않고 개연성이 있다는 애매한 결론을 내린 환경부 역학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장점마을 주민들과 민관협의회 민간위원은 “익산 장점마을 주민 집단 암 발병은 (유)금강농산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에 의한 것으로 분명하게 ‘인과관계’를 인정하고 최종결과 발표에 반영하기를 바란다.”고 요구했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