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의 권역응급의료센터 추가 지정 공모에 지원한 전북대학교가 응급의료 전반에서 개선된 지표를 보이고 있다.

1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병원은 6월 말 현재 응급의료지표를 분석한 결과 병상포화지수, 재실시간, 중증응급환자 재실시간, 최종치료제공율, 적정시간내 전문의 직접진료율 등 전반에서 모두 1등급 수준으로 확인됐다.

응급실 과밀화 지표인 병상포화지수는 보건복지부의 1등급 기준 80%보다 더 개선된 67.9%로 파악됐다. 이는 2018년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 95.2%보다 28%p 개선된 수치다.

중증환자가 수술, 입원 등 조치가 지연돼 응급실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뜻하는 중증응급환자재실시간의 경우 1등급 기준 5시간에 근접한 6.3시간으로 2018년 평가 10.2시간보다 3.9시간 단축됐다.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 최종치료 제공률은 1등급 기준 87%을 넘는 95.1%로 상향됐으며, 적정시간내 전문의 직접진료율도 1등급 기준 70%을 뛰어넘는 83.9%로 확인됐다.

전북대병원은 이 같은 가시적 변화의 요인으로 병원 운영 목표 설정 및 인력확충, 진료프로세스 개선 등의 결과물로 평가하고 있다.

전북대병원은 응급의료센터의 질적 개선을 위해 올해 초부터 △통합내과 병동 운영 △신속한 치료와 의사결정을 위한 전문의 확보 △응급의학과 전문의 초진 시스템 △복합질환 환자 치료를 위한 응급외상팀 운영 △외래환자보다 응급환자 우선의 진료 패러다임 변경 △응급환자 담당의사 호출시스템 개선 등의 정책을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통합내과 병동 운영은 응급실에 내원하는 내과환자를 신속하게 입원결정하고 치료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3월초부터 27병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응급실에 내원하는 환자 중 내과환자로 분류되는 경우 내과입원전담의가 통합내과병동으로 입원시켜 응급실 과밀화 해소해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응급환자 담당의사 호출시스템을 개선해 1차와 2차 담당의사 호출 미확인 시 기존 1시간을 30분으로 단축했으며 3차 담당의사 호출의 경우도 도착확인 시까지 10분 간격으로 호출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조남천 병원장은 “도민들에게 보다 나은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응급진료 개선을 올해 가장 큰 운영목표로 설정하고 인력확충과 진료프로세스 개선 등 많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전 의료진들의 부단한 노력으로 각종 응급의료지표가 크게 개선되고 있는 것에 대해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하며 앞으로도 도민들이 믿고 찾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