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이 상호금융권 최초로 도입한 '경영합리화자금 지원사업'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2월 금융위원회는 신협의 예금자보호기금 출연금 요율을 인하하면서 인하된 출연금 중 일부를 경영합리화자금으로 조성, 부실조합 정상화를 위한 자금으로 사용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신협중앙회는 지난해 11월 재무상태개선조치 5개 조합에 대해 총 47억 원의 경영합리화자금을 지원했다.

신협중앙회는 지난달 27일 자금지원조합 이사장 등을 대상으로 자금지원의 성과를 분석해 '2019 상반기 자금지원조합 워크숍'을 개최한 결과 자산, 대출금, 출자금 등 주요 재무항목에서 경영합리화자금 지원조합의 성과가 두드러지게 높았다.

특히 출자금성장률(42.76%)은 전국 조합 평균(3.67%) 대비 12배, 순자본비율성장률(16.29%)은 전국 조합 평균(3.53%) 대비 5배로 조사됐다.

아울러 그동안 조합의 성장 및 발전의 족쇄였던 각종 규제에서 벗어나 지사무소 설치, 공동유대 확대, 신규사업 추진 등 각각의 신협 특색에 맞는 새로운 성장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조합 경쟁력 향상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장병용 신협중앙회 검사·감독이사는 "자금지원 이후 조합의 건전한 성장과 발전이 지속될 수 있도록 중앙회는 세심하고 실효성 있는 지도·감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