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전북 미래 발전의 초석 마련을 위해 4대 정책의제에 대한 정책화 방안 마련에 나섰다.

도는 2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2019 상반기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 회의를 갖고 지난 1월 협의체에서 의제로 선정된 대도약 4대 정책의제별 추진상황을 점검한 후 향후 정책방향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지난 1월 협의체가 선정한 올해 중점 의제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제3 금융중심지 육성 ▲인구감소 대책 ▲혁신공간 재생 등이다.

이날 회의는 정부가 지난 2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확산방안’을 발표하고 하반기 중 공모사업 형태로 모델을 발굴할 계획임에 따라 ‘전북 상생형 일자리 모델 추진방향’에 대한 의견수렴 및 공론화를 위한 토대 마련에 주력했다.

나석훈 일자리경제국장은 “전북 군산형 일자리 모델을 노사민정 토론회 등 공론화 과정을 통해 이달 안에 구체적인 상생협약안을 마련하고 군산시와 역할분담을 통해 산업부 공모 시 체계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협의체 위원들은 정책 의제별로 다양한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상생형 일자리는 광주형 일자리와 같이 임금 삭감만이 상생협력이 아니며, 노·사·민·정 등 실질적인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해 구체적인 협약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

제3 금융중심지 육성의 경우 금융회사들이 전북으로의 이전을 검토할 수 있을 정도의 인프라 확충과 기존의 금융중심지와 차별화된 전북 특성에 맞는 모델을 제시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주문하며 금융중심지 지정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전북이 지속적으로 인구가 감소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로 일자리를 찾아 떠나는 청년층 인구유출에 원인이 있다면서 일자리창출을 위한 산업구조를 다각화하는 등 정책적인 접근방법도 제시됐다.

최용범 도 행정부지사는 “상생형 일자리 모델 구축 등 현안사업들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통해 도민의 피부에 와 닿는 전북 대도약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성과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