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민들이 마시는 수돗물이 안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는 고산정수장과 10개 배수지, 수도꼭지수 60개소 등 총 71개소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수질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먹는 물 수질기준에 적합 판정됐다고 2일 밝혔다.

맑은물사업본부는 최근 인천과 서울, 부산, 안산, 평택 등 전국적으로 수돗물 적수유출 사태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지난달 24일부터 지난 1일까지 1주일 동안 수질검사실 검사요원을 편성, 정수장부터 배수지, 수도꼭지수까지 각 급수과정 단계별로 시료를 채수해 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탁도, 수소이온농도, 잔류염소, 철, 아연, 구리 등 2차로 수질변화가 발생하거나 적수발생 오염 가능 여부를 알아보는 총 12개 항목에서 모두 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적인 수질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붉은 물의 원인인 철 성분의 경우 수질기준이 0.3㎎/ℓ이하인데 71개소 모두 불검출됐다.

또한 수질기준이 3.0㎎/ℓ이하인 아연성분의 경우 최대 0.18㎎/ℓ, 평균 0.08㎎/ℓ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물의 탁한 정도를 나타내는 탁도는 수질기준이 0.5NTU이하인 반면, 검사한 71개소에서는 최대 0.15NTU, 평균 0.07NTU로 나타났다.

급수관에서의 미생물막을 형성하거나 세균·대장균 검출의 요인 및 소독냄새 발생의 주요 요인이 되는 잔류염소는 수질기준이 4.0㎎/ℓ이하인데, 조사결과 전주시 수돗물은 최대 0.56㎎/ℓ, 평균 0.35㎎/ℓ인 것으로 조사됐다. 잔류염소의 경우 불검출되면 오히려 세균·대장균이 발생하거나 미생물막 형성으로 안전성에 빨간불이 켜진다.

71개소 대부분의 조사에서 12개 항목이 거의 불검출 수준이었으며 검출되었다 해도 먹는물 수질기준보다 1/4~1/10수준의 양호한 수질상태를 띠고 있어 전주시 수돗물이 먹는 물로서 전혀 손색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이번 자체 조사와 함께 완산구와 덕진구 수도꼭지수 표본을 각각 채수해 전라북도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했으며, 그 결과 먹는 물 수질기준에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아 전주시 수돗물이 깨끗하고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음을 재확인했다.

강승권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장은 󰡒전주시 수돗물은 그동안 지속적인 맑은물공급사업을 통해 노후관을 개량하고, 급격한 제수변 조작을 방지하며, 수질검사도 관련규정보다 월등히 강화해 실시하는 등 시민들에게 항시 맑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면서 “안전하게 관리되고 공급되는 수돗물을 안심하고 사용해 달라”고 말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