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낮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한국교회 주요 교단장들과 만나 한반도 평화와 국민 통합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교단장 초청 오찬에서 “기독교는 이미 북한에 인도적 지원이라든지, 종교 교류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며 “지금까지 해온 역할에 더해 평화를 만들어 내고 또 남북간 동질성을 회복해 다시 하나가 되는 과정에 앞장서 달라”고 말했다.

국민 통합을 위한 기독교계의 역할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처럼 독재․반독재, 민주․비민주가 아니라 함께 이제는 새로운 시대를 향해서 손잡고 나아가는 그런 통합된 시대, 통합의 민주주의가 필요한데, 아시다시피 그것이 지금 잘 되는 것 같지 않다”면서 “정치가 해야 하는 일이지만, 정치가 스스로 통합의 정치를 못하고 있으니 우리 종교계에서, 특히 기독교에서 더 역할을 해 주신다면 정말 고맙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독립, 경제발전, 민주주의, 인권, 복지 등에 헌신하며 우리나라 발전과 민주주의에 기여한 점도 높이 평가했다.

이승희 목사는 참석자 대표 답사에서 “판문점 남북미 회동이 한반도 평화 통일로 나아가는 새로운 출발점 되기를 기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회는 교회의 일을, 정부는 정부의 일을 한다’는 원칙이 있다. 한교총은 나누어진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묶고 통합하는 일에 정부와 교회 사이에 소통의 창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오찬에는 대한예수교장로회, 감리회, 침례회, 기독교장로회, 성공회, 구세군 등 12개 교단이 초청됐다. 이승희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림형석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이주훈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백석대신), 김성복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홍동필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합신), 서익수 목사(대한예수교장로회 개혁), 전명구 감독(기독교대한감리회), 이영훈 목사(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박종철 목사(기독교한국침례회), 김충섭 목사(한국기독교장로회), 유낙준 주교(대한성공회), 김필수 사관(한국구세군) 등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