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금융전화사기)으로 인한 피해가 시간이 갈수록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금융과 행정, 수사기관이 손을 맞잡았다.

금융감독원 전북지원(지원장 김용실)은 지난해 12월 전라북도와 '금융사기 피해예방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한데 이어 지난 3월 전북도의회가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예방지원 조례'를 제정해 피해예방 활동의 제도적 근거까지 마련한 상황이다.

이번 활동은 도내 행정·수사·금융감독당국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보이스피싱 사기에 대한 도민들의 대응 역량을 높힌다는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해 전북지역의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126억 원에 달했고, 피해 건수는 2,187건으로 2017년 대비 각각 81.4%, 46.7% 급증했다.

최근엔 '전화 가로채기' 앱과 같은 악성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010' 발신번호 조작 등 사기 수법도 정교화·지능화돼 피해 규모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기관은 우선 도청 및 14개 시·군청에서 운영하는 주요 전광판에 금감원이 제작한 영상 홍보물을 송출하고 인터넷 홈페이지나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한 안내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도민들을 직접 만나 보이스피싱 사기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가두 캠패인을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집중 실시하기로 했다.

김용실 전북지원장은 "전북은 타지역에 비해 보이스피싱 피해 증가율이 높은 편이다"며 "이번 공조활동을 통해 도내 피해 확산을 차단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