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가 다니지 않는 전주시 농촌마을 주민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맞춤형 마을택시의 이용객이 꾸준히 늘면서 주민들의 발이 되고 있다.

전주시는 올 상반기 농촌마을 맞춤형 마을택시인 ‘모심택시’의 운행상황을 모니터링 한 결과 총 7564회(122일 운행)에 걸쳐 농촌마을 주민 9509명이 이용했다고 4일 밝혔다.

모심택시는 ‘농촌마을 어르신들을 모시러 간다’는 의미의 공공형 택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의 이동권보장과 이동편익 등 교통복지 증진을 위한 서비스다.

올 상반기 모심택시 하루 평균 이용객은 78명으로 지난해 하루 평균 이용객(67명)보다 16%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모심택시는 현재 △조촌동(청복·방죽안·신유강·쌍칠마을) △우아동(장재·공덕·가소·삼천·석산·재전·왜망실·관암·무능마을) △삼천3동(석산·우목·비아·만수동·신덕마을) △호성동(동산·봉암마을) 등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거나, 배차간격이 3시간 이상인 마을, 마을에서 가장 가까운 승강장까지 거리가 800m 이상인 교통접근성이 취약한 20개 마을을 운행하고 있다.

모심택시의 이용요금은 2000원으로, 한 대에 4명까지 탑승할 수 있어 마을주민 4명이 탑승할 경우 1인당 500원에 택시를 이용할 수 있다. 주민이용요금을 제외한 나머지 택시요금은 전주시가 모심택시 운행자에게 보조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시는 택시이용자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모심택시의 이용만족도를 더 높이는 방안을 찾기 위해 △운행시간 △횟수 △운행 노선 조정 등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장변호 전주시 시민교통본부장은 “주민 불편사항에 귀를 기울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모심택시를 더욱 활성화시켜 대중교통 오지마을 어르신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진정한 주민의 발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