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기업이 커가는 나라, 함께 잘사는 나라'라는 슬로건으로 열린 '2019년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참석 기업인의 발언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 뒤쪽으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등이 참석해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 주요 대기업 총수들을 만난다.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로 국내 기업이 심각한 타격을 받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기업의 목소리를 듣고 대응 방안에 대한 메시지를 낼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5일 “문 대통령이 오는 10일 30대 그룹 총수를 비롯한 대기업 총수들과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라며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고 밝혔다.

최근 강제징용 판결에 따라 일본이 보복성 반도체 핵심부품 수출제한 조치를 하고 있는 만큼 당사자인 기업 현장과의 전방위 소통으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일본이 지난 1일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 조치를 발표한 뒤 한·일 갈등 확대를 피하기 위해 공식 언급을 자제해 왔다. 그러나 아베 총리가 “약속을 지키지 않는 국가에 우대 조치를 해줄 수 없다”며 우리 정부에 원인을 돌리는 등 압박해 오자 ‘보복성 조치’로 규정하며 청와대가 전면에 나서는 분위기다.

다만 일본의 조치에 섣불리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상황을 키울 수 있어 최대한 냉정하게 대응하는 기조를 유지하면서 "철저하게 경제적인, 국익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게 청와대 핵심관계자의 설명이다.
 

지난 4일 일본 소트프뱅크그룹 손정의 회장의 문 대통령 접견에 이어, 7일에는 김상조 정책실장이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을 면담한 결과를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5일 기자들과 만나 “각 단위에서 깊이 있는 대책 논의를 매일같이 하고 있다. 업계의 어려운 점을 파악하고 이에 상응하는 대책을 어떻게 만들지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일특사 파견 가능성에 대해서는 “벌써 특사를 논할 단계는 아닌 것 같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