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8일 일본 정부에 반도체 핵심소재 부품의 수출 규제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은 양국 모두에게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그러나 한국 기업들에게 피해가 실제적으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일 일본이 보복성 무역제한 조치를 발표한 이후 문 대통령이 첫 공식 발언을 통해 경고성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상호 호혜적인 민간 기업 간 거래를 정치적 목적으로 제한하려는 (일본 정부의) 움직임에 대해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가 우려하고 있다”면서 “무역은 공동 번영의 도구여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믿음과 일본이 늘 주창해 온 자유무역의 원칙으로 되돌아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측의 조치 철회와 양국 간의 성의 있는 협의를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현 상황을 “전례 없는 비상 상황”이라고 진단하고, “상황에 진전에 따라서는 민관이 함께하는 비상 대응체계 구축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와 관련 부처가 상황 변화에 따른 해당 기업들과의 소통과 협력을 당부한 것이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국내 30대 기업 총수들과 만나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일본은 경제력에서 우리보다 훨씬 앞서가는 경제강대국”이라면서 “여야 정치권과 국민들께서 힘을 모아주셔야 정부와 기업이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도 말했다.

아울러 이번 일을 발판으로 “정부는 부품, 소재, 장비 산업 육성을 국가경제정책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삼고 예산, 세제 등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기업을 지원하겠다”며 “중장기적 안목으로 수십 년간 누적되어온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