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모든 인구정책 관련 사업시행에 있어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부서 간 협업을 강화한다.

도는 9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최용범 행정부지사 주재로 ’2019년도 상반기 인구정책 추진상황 보고회’를 갖고 인구정책 추진방향 및 인구감소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전북지역 인구는 지난달까지 182만6717명으로 지난해보다 1만115명이 감소했다. 더욱이 오는 2047년에는 도내 인구가 현재보다 25만명이 감소할 것이라는 통계청 전망에 따라 부서 간 협업이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올해 도는 생애주기별 저출산, 청년·일자리, 고령화·중장년과 특화분야의 농촌활력, 다문화, 도시재생 등 6대 분야 187개 과제의 인구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앞으로는 모든 사업시행에 있어 인구적 관점에서 효과성을 염두해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부서 간 협업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도는 창업지원시설, 청장년과 귀촌인의 소통·교류 공간 조성, 주거시설 조성 등을 지원하는 행안부 인구감소지역 통합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무주와 순창이 서류·현장심사를 거쳐 선정 마무리 단계에 있다.

또 농업, 중소기업(제조업), 문화예술 종사 청년에게 월 30만원씩(12개월) 지원되는 ‘청년지역정착 사업’(청년수당)의 지원 대상자를 모집하는 등 중앙과 도·시군의 다양한 인구관련 정책들이 본격 시행을 앞두고 있다.

최용범 행정부지사는 “사람이 있어야 전북이 있고 미래가 있다”며 “인구문제에 대한 도민 공감과 인구변화 인식, 문화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