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의 인력수급을 총괄하는 전주상공회의소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이원택 전북도 정무부지사, 이선홍 전주상공회의소 회장)는 10일 제2차 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위원회에는 전주상공회의소 이선홍 회장을 비롯해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김광재 청장, 전주고용센터 양근상 소장,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북지사 양성모 지사장 등 위원 20여명이 참석했다.

위원회에서는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상반기 추진 실적 및 하반기 운영 계획과 2020년 인력 및 훈련수요조사 착수보고가 진행됐다.

위원회는 올해 구직자 양성훈련 11개 과정 254명, 재직자 향상훈련 67개 과정 2,255명 등 총 2,509명의 인력양성을 목표로 훈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6월말 기준 1,562명의 수료인원을 배출함으로써 62.3%의 달성률을 보였다.

이와 관련, 대한상공회의소 전북인력개발원,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김제캠퍼스, 캠틱종합기술원 등 전북지역의 4개 공동훈련센터는 2018년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 공동훈련센터(전국 71개) 성과평가에서 모두 최우수 'A등급'을 달성했다.

2020년 인력 및 훈련수요조사는 도내 5인 이상 299인 미만 규모의 1,000여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조사 내용은 크게 사업체의 직무별 현재 인원과 차년도 채용계획, 훈련 필요 인원 등이며, 지역 내 향후 교육훈련 방향을 도출하기 위한 교육훈련 수급분석이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조사 결과는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할 전북지역 공동훈련센터 선정과 지자체, 연구기관, 대학, 인력양성 유관기관이 일자리 사업 발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될 예정이다.

이선홍 공동위원장은 "한국GM 군산공장과 새만금을 중심으로 전기차 클러스터 구축이 추진됨에 따라 향후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전북 발전의 계기가 마련되고 있다"며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와 교육훈련에 대한 면밀한 수요조사를 통해 기술인력을 적재적소에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