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30대 기업을 만나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한 대책을 논의하기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일본의 수출규제 장기화 가능성을 언급하며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일본 향해서는 “더 이상 막다른 길로 가지 말라”며 보복성 수출제한 조치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요 경제인 간담회를 갖고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사태와 관련해 사실상 비상체제를 선포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제한 조치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일본이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아무런 근거없이 대북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협력 관계에 결코 바랍직하지 않다”고도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양국 협의에 따른 해결 원칙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란다”며 양국 간 성의 있는 협의를 거듭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우리의 외교적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현 상황을 비상상황으로 규정하고, “무엇보다 정부와 기업이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민관비상대응체제를 갖출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이 제안한 민관비상대응체제는 주요 그룹 최고경영자와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주요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등이 상시 소통체제를 구축해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범정부지원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번 사태를 “정부가 최대한 뒷받침할테니 한국 경제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기회로 삼아달라”면서 △수입처 다변화 △국내 생산의 확대△대·중소기업 간 부품기술 국산화 협력 확대 △기업간 공동 기술개발△특정국가 의존형 산업구조 개선 등을 대책으로 논의했다. 관련 예산의 추경 예산안에 반영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인들도 중장기적으로 대처하자는데 공감하고, 정부·기업간 협력을 강조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전했다.

간담회에는 삼성, 현대차, SK, LG, 롯데 등 5대 그룹을 포함해 자산 10조 원 이상 대기업 30곳의 총수와 주요 경제단체장 4명이 참석해 10시 30분부터 2시간동안 논의를 이어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