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 국가예산 및 도정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도는 10일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예산실로 지휘부가 총출동해 국가예산 확보 활동에 나선데 이어, 세종지방자치회관에서 기재부 반응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방안 강구를 위한 전략회의를 가졌다.

현재 내년 국가예산이 각 부처에서 기재부로 제출된 상황에서 기재부 2차 예산심의가 중요하다고 판단, 도정 핵심 신규사업에 대한 사전설명 및 대응전략을 모색해 기재부 단계에서 최대 예산을 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지휘부는 주력산업 체질강화와 산업생태계 구축, 아시아스마트농생명밸리 육성, 여행체험 1번지 및 역사문화 재조명, 새만금내부개발 및 잼버리 성공개최 등 도정 핵심사업에 대한 반영 필요성에 대해 중점 설명했다.

또 기재부 활동 결과에 대한 전략적인 대응방안 강구를 위해 전북 세종분소(세종자치회관)로 자리를 옮겨 사업별로 기재부의 입장을 정리하고 향후 대응방안을 찾기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회에서는 목표달성과 함께 예산 부족액 추가 확보를 위해 기재부 실무선인 국·과장을 대상으로 추가확보 필요사업 중심의 설명활동 등을 강력히 전개키로 했다.

이를 위해 송하진 지사를 필두로 행정·정무부지사와 실국장이 사업별로 기재부 활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도·시군, 정치권과의 삼각 공조체제를 구축해 기재부 1차 삭감사업, 부처 과소·미반영사업을 중심으로 단계별 대응활동을 펼치는 등 전방위적인 예산 확보전에 나서기로 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내년 국가예산 확보여건이 균특사업 4277억원 감소 등 예년보다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2년 연속 국가예산 7조원 달성을 위해서 도-시군-정치권과 혼연일체해 전북대도약을 이룰 수 있는 국가예산 확보에 전심전력 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