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유총연맹 군산시지회(지회장 한희창, 이하 군산시지회)는 11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의 대한국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군산시지회는 “일본 정부는 오랫동안 기업 간의 자율적인 계약에 따라 한국에 수출되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의 제조에 필수적인 원자재에 대해 7월 4일부터 수출을 규제했고, 향후 규제 대상을 다른 품목으로 확대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지난 6월말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성명서에서 ‘자유무역의 촉진’을 명시하면서 자유롭고 투명한 무역을 강조했다. 그러나 일본은 G20 정상회의가 종료된 직후에 대한국 수출규제 조치를 취했다”면서 “이는 국제사회의 보편적 요구인 자유무역주의에 반할 뿐만 아니라 정치적 목적에 의해 나온 것임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한희창 지회장은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에 대해 표면상으로 ‘국가 안전보장 차원’이라는 이유를 들지만, 실제로는 우리나라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과 그 집행에 대한 보복 조치라는 것이 국내외 중론이다”고 역설했다.

한 지회장은 “한일 양국의 우호증진은 두 나라에 그치지 않고 동북아시아의 평화 정착과 공동 번영에 필수 불가결한 조건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일본 정부는 자유무역주의에 반하는 수출규제 조치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 정부는 양국의 선린관계를 위해 성의 있는 대화와 협의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