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최근 대한민국 식품산업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이미지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도 차원의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클러스터 조성 초기 당시부터 제기됐던 편의시설 부족 등의 근로자 불편 사항에 공감하면서 지원의지를 밝히는 한편, 신규 국가사업들의 조속한 추진도 적극 돕기로 했다.
도는 11일 국가식품클러스터(이하 국클) 관계자들과 함께 민선7기 도정의 핵심인 식품산업 발전을 위한 상생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3월 산업단지 준공을 마치고 현재 27개 입주기업이 본격 가동되고 있는 국클은 최근 국내외 식품기업들의 잇단 투자가 이뤄지면서 ‘글로벌 식품시장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국가 차원의 클러스터 규모와는 다르게 근로자들의 근무 여건 및 기반 시설 등은 열악한 상태를 면치 못한다는 지적이 줄곧 제기돼 왔다.
이날 국클 지원센터 윤태진 이사장은 “700여명의 근로자가 산단 내에 근무하고 있지만 주변 식당, 편의점, 카페 등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도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윤 이사장은 ‘복합문화센터’ 신축과 내년도 신규 국가사업인 ‘가정간편식 지원센터(268억)’, ‘청년식품창업허브(289억)’ 사업에 대한 도와 지역 정치권의 협조도 당부했다.
최용범 도 행정부지사는 “전북도는 농생명·농식품 산업을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추진 중에 있고, ‘아시아 스마트 농생명밸리’ 실현의 핵심적인 역할을 국가식품클러스터가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가식품클러스터가 대한민국 식품산업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근로자 편의시설 확충에)도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역 내 열악한 식품 중소기업들의 디자인 및 신제품 개발, 소비자 호응도 향상 등을 위해 전북디자인센터를 활용한 지원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