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로 인한 교통사고는 예고 없이 발생한다. 특히 여름 휴가철을 맞아 장거리 운전이 잦아짐과 동시에 교통사고 발생률도 높아지고 있다.

교통사고 원인으로는 운전자의 법규위반도 있지만, 교통사고 신고를 접수 후 후속조치를 하지 않아 2차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다.

특히 갓길 교통사고는 치사율이 40%로 일반도로 교통사고 치사율 11%의 4배가량 높다. 또한 2차 교통사고로 인한 치사율은 5.5%로 일반 교통사고 치사율 2.8%보다 2배가량 높다.

이러한 통계와 사례만 보더라도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후속 안전조치는 운전자의 가장 중요한 행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럼 교통사고 발생 후 3가지 안전조치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첫째,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운전자가 해야 할 후속 안전조치는 갓길로 사고차량을 이동시키는 것이다. 교통사고가 발생한 후 차량을 사고지점인 도로상에 두게 되면, 후속차량의 교통불편을 야기 할 뿐만 아니라, 2차 사고 발생의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 사고가 발생하거나 이동조치를 할 수 없을 경우 비상등을 켜고 차량 후방에 안전삼각대를 설치하는 것이다. 만약 안전삼각대를 설치 하지 않은 채 2차 사고가 발생하면 안전조치를 하지 않은 운전자도 20~40%에 달하는 사고유발 책임이 적용되는 사례가 있다.

셋째, 운전자와 동승자는 갓길 밖 안전지대로 피해야 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교통 사망사고 중 일부는 사고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갓길에서도 적지 않게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갓길이 아닌 갓길 밖 안전지대로 피해 사고 위험을 예방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발생 할 수 있는 2차 교통사고를 대비해 필자가 제시한 3가지 후속 안전조치를 제대로 준수한다면 후속 사고로 인한 피 해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시현진 장수경찰서 교통관리계 순경-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