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에서 직선거리로 채 20Km가 되지 않는 전남 영광에 위치한 한빛핵발전소 3호기 방사성폐기물 처리 건물 내부에서 지난 11일 연기와 불꽃이 일어나는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져 부안과 고창군민들의 불안감이 다시 고조되고 있다. 되풀이되는 안전사고 공포와 위협은 이제 한계에 왔다며 완벽한 원전폐쇄 목소리까지 나온다.
한빛핵발전소 대응 호남권공동행동은 성명을 통해 지난 11일 화재는 최근 1년 동안에 발생한 6번째 화재로 올해 들어 한빛3호기에서 일어난 3번째의 사고·고장이라면서 한빛핵발전소 폐쇄 결단을 정부에 촉구 했다. 더욱이 지난해 8월 49건에 이어 올 4월엔 무려 96건의 소방법위반사례가 적발돼 사법당국에 고발까지 당한 한빛원전에서 화재가 계속되고 있는 건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여기에 얼마 전 원전사고가 발생하면 방사성 물질의 외부 누출을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한빛원전 3·4호기 원자로 격납 건물에서 다수의 구멍까지 발견된 상태다.
이런 지적이 사실이라면 더 이상은 없을 만큼의 최고의 안전과 철저한 감독의 최우선에 있어야할 원전관리가 무사안일과 나태와 방관으로 지역은 물론 대한민국을 극도의 위기로 몰아갈 수 있는 최고위험시설물로 전락해 버린 것에 다름 아니란 점에서 충격이다.
계속된 크고 작은 사고에도 ‘안전하다’는 주장만 되풀이하는 한수원에 대한 신뢰는 바닥인지 오래다. 재발방지는 말뿐이고 사고에 땜질식 처방이 전부인 것처럼 보이는 사태수습 대응에 어떻게 생명과 안전을 맡길 수 있겠느냐는 게 지역주민들의 호소다. 사고투성이 노후 원전이 내 옆에서 덜커덩 거리는데 어떻게 마음을 놓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여기에 부안은 전남과 똑같은 방사선 피폭 위험지역 임에도 원전 사고와 관련, 그 어떤 통보나 사과를 받은 적이 없다는 점에서 주민 반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빛원전 비상계획구역 반경 30㎞에 거주하는 부안군 주민 1만760여명이 원전사고 위험에 무방비 상태로 방치돼 있다니 어이가 없을 뿐이다.
고창과 부안지역 주민들의 원전사고 불안 해소를 위한 항구적인 안전조치 강화책은 물론 유사시를 대비한 충분한 교육과 안전을 위한 지원강화방안을 적극 마련하라. 지금의 무사안일이 자칫 국가를 망하게 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직지 해야 한다. 정부의 특단의 대책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