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우리 경제의 성장을 가로막는 ‘중대한 도전’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하고, “결국은 일본에게 더 큰 피해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가 한국 경제의 핵심 경쟁력인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 제한으로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일본의 의도가 거기에 있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리 정부의 규제조치 철회 촉구에도 일본이 무반응으로 일관하자 강경 메시지를 공개적으로 전달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가 전례없이 과거사 문제를 경제문제와 연계시킨 이번 조치는 상호의존과 상호공생으로 반세기간 축적해온 한일경제협력의 틀을 깨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일본이 수출규제 구실로 한국의 전략물자 밀반출과 대북제재 위반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우리 정부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그런 의혹이 있다면 우방국으로서 한국에 먼저 문제제기를 하거나 국제감시기구에 문제제기를 하면 되는데 느닷없이 의혹을 제기했다"며 "오히려 일본의 수출통제에 문제가 드러나기도 했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일본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수입처 다변화나 국산화 길을 걸어갈 것"이라며 국민과 기업에도 지금의 위기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아 극복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정치권을 향해서는 "지금의 경제상황을 엄중히 본다면 협력을 서둘러주실 것을 간곡하게 당부 드린다"며 "그것이야말로 정부와 우리 기업들이 엄중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 될 것"이라고 협력을 요청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