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교육희망네트워크 등 14개 시민사회단체는 17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산고의 자율형사립고(이하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적극 지지하며 일반고 전환을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6월 20일 전북교육청의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결정을 적극 지지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전국의 자사고를 일반고로 전환해 뒤틀린 교육 정책을 정상화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자사고 제도는 입시 위주의 교육을 탈피해 교육과정의 다양성을 살리자는 취지로 출발했지만, 자사고 정책에 따라 일반고에서 자사고로 전환된 학교들은 애초 취지와 무관하게 ‘대학 입시 학원’으로 전락해 버린 게 지금의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상산고는 국·영·수 비중이 57%에 이르는 학교다. 교육과정의 다양성은 고사하고 입시 위주의 교과 비중을 극대화해 공교육 현장을 어지럽혀 놓았다”고 덧붙였다.

군산교육희망네트워크 관계자는 “자사고는 대한민국 헌법과 교육기본법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학교다. 1년에 1000만원이 넘는 학비를 내야 다닐 수 있는 학교이자 부자들의 신분 세습 장치가 되어버린 학교가 자사고”라며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킨 공교육 파탄의 주범인 자사고를 폐지하고 일반고로 전환해 민주 시민 양성이라는 공교육 본연의 목적에 부합한 학교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자사고 폐지는 문재인 대통령 교육 공약이다. 현 정부는 자사고 설립 근거가 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 3을 폐지해 모두 일반고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