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ke익산포럼(대표 임형택 익산시의원)은 오는 24일(목) 오후 7시, 익산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 96톤 처리용량 하수슬러지 건조시설 증설허가 대책 긴급토론을 Like익산포럼 시민수다방에 개최한다.

최근 익산은 일자리, 집값, 환경문제 등으로 급속한 인구유철이 벌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그런 와중에 시는 20년 넘도록 악취 피해를 당하고 있는 동산동 지역에 수은, 아세톤, 황화메틸, 아세트알데히드 등 특정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하수슬러지 건조시설 증설허가를 내줬다.

익산시의 앞뒤가 맞지 않는 환경정책에 시민들의 불신이 커지고 공분이 일고 있다.

동산동 주민대책위는 왕지평야 축사신축을 적극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고, 소송을 감수하면서까지 익산시는 공사 중지명령을 내리고 축사신축 허가를 취소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돼지축사보다 훨씬 극심한 특정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사업을 도심 한복판 동산동에 그것도 민간업체에 허가를 해준 것이다.

익산시는 업체가 2018년 1월 최초 74톤 처리용량으로 허가요청을 했을 때 21가지 보완을 거친 후에도 3월 22일 동산동 주민들 악취민원을 이유로 불허 처분했으나, 10월 22톤을 늘린 96톤 처리용량으로 재신청이 들어오자 11월 곧바로 변경허가를 내줬다.

일반적으로 대기물질은 4km를 이동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실제로 그동안 익산공공하수처리시설, 음식물쓰레기처리업체가 반경 4km에 해당하는 동산동, 영등동, 어양동, 부송동 지역에 악취피해를 유발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표를 맡고 있는 임형택 익산시의원은 “아무리 훌륭한 방지시설을 가동해도 악취, 미세먼지, 대기오염물질 배출은 늘어나게 되는데, 익산시 공유재산인 공공하수처리시설 부지내에 증설하려 해도 설치가 절대 쉽지 않은 기피시설이다”면서 “이런 시설을 대다수 주민들도 모르고 의회도 모르는 사이에 민간업체에 설치하도록 허가를 내준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이에 1차 피해지역인 동산동 주민들을 비롯한 영등동, 어양동, 부송동, 팔봉동 주민들을 패널로 초대해 의견을 청취하고, 지방의원, 시민단체, 전문가, 언론인, 시민들과 함께 대책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이번 환경포럼에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며 참가 신청은 임형택 대표(010-6610-0799) 문자로 신청을 하면 된다./익산=김익길기자·kimtop12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