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가계대출 규제가 지난해 은행권을 시작으로 올해 비은행예금기관까지 DSR 관리지표를 도입하면서 1~5월 가계대출 증감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분의 1에 그쳤다. 정부의 규제가 지표에 그대로 반영된 것이다.

따라서 도내 금융기관의 5월 가계대출이 소폭 증가했어도 유의미한 수치로 보긴 힘들다는 것이 금융관계자의 입장이다.

그에 비해 수신액은 예금은행·비은행예금취급기관 모두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 전북본부가 발표한 '전북지역 금융기관 여수신 동향'에 다르면 5월 도내 금융기관 여신은 전월보다 증가폭이 축소돼 2,581억 원으로 집계됐다.

기업대출의 증가폭이 계절성을 타고 전월 3,413억 원에서 2,477억 원으로 축소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가계대출은 18억 원 증가한 데 그쳤다.

수신의 경우 전월보다 증가폭이 확대됐는데 특히 정기예금이 늘어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전월 9,370억 원에서 16,862억 원으로 껑충 뛰었다. 시장성 수신은 전월대비 감소폭이 확대돼 -1,760억 원으로 조사됐다.

한국은행 전북본부 관계자는 "정부기조가 가계대출 관리로 굳혀지면서 가계대출은 많이 줄어드는 흐름을 보이고 있고 기업대출은 계절성의 여파로 줄긴 했지만 중소기업 대출을 장려하는 정부정책기조상 흐름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홍민희기자·minihong250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