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군산시가 ‘군산 상생형 일자리 협약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구체적 상생협약안 모색에 나섰다.
지난 19일 군산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지난달 기업의 투자 계획과 상생형 일자리 추진방향을 설명한 ‘지역상생형 일자리 설명회’, 지역 공론화를 위해 시민을 대상으로 한 ‘노사민정 컨퍼런스’ 등에 이은 상생형 일자리의 핵심요소 ‘상생협약안’ 마련을 위한 것이다.
토론회에는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 윤동욱 군산시 부시장, 군산시 노사민정실무협의회 위원(민주노총, 한국노총 포함), 참여기업 대표(조세현 에디슨 대표, 박상덕 대창 부사장, 박호석 명신 부사장), 이태준 중소벤처기업부 지역혁신과장, 조한교 중소벤처진흥공단 전북본부장, 군산대 김현철 교수 등 지역 노사민정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논의된 상생협약안 의제는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원·하청 상생, 지역사회 상생, 투명경영 등에 대한 내용이다.
의제들은 예정된 각각의 토론을 거친 뒤 다음 달 말 지역 노사민정이 상생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구체적 상생협약 내용으로는 ▲적정임금-전기클러스터 내의 모든 협약기업 적정임금 지향 ▲적정노동시간-근로시간계좌제 등 비물질적 휴일근로 보상 ▲지역사회 상생-중소기업육성기금 조성에 지역사회 동참 등 상생노력 ▲투명경영-노동이사제(근로자 이사회 참관제, 사외이사제) 도입 등이다.
또, 원·하청 상생과 관련해 ▲전기차 클러스터 지역산별 교섭을 통한 단체협상 ▲공동근로복지기금 조성으로 원·하청 간 상생협력 등 타 지역 상생형 일자리와 차별화된 상생협약안을 마련한다는 고안이다.
도는 지역사회 공론화를 위해 이날 논의된 상생협약안을 토대로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간 군산대에서 군산시민을 대상으로 ‘상생형 일자리 공론화 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이다.
이 공론화 프로그램은 상생형 군산 일자리에 대한 지역사회의 의견을 반영해 구체적인 상생 협약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회적 공론화 과정이다.
특히, 숙의형 시나리오 워크숍 방식에 따라 공론화 결과를 노사민정 협의회에 전달, 상생협약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산업부는 균특법 등 관련법 통과 후 1개월 내 공모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정부가 3/4분기 중 2~3곳을 추가 발굴하겠다고 한 만큼,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의제별 3~4차례 토론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다음 달 말까지 구체적 상생협약을 체결해 산업부 공모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