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일방적 수출규제 조치로 한일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관여를 시사하면서 청와대가 미국을 지렛대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아폴로 11호 달 착륙 50주년 기념 백악관 행사에서 한일갈등과 관련해 “사실은 한국 대통령이 내가 관여할 수 있을지 물어왔다”면서 “한일 두 정상이 원한다면 나는 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며 한미일 3국 공조를 유지하는 차원에서 일정 역할에 나설 가능성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달 30일 한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최근의 한일 간 갈등에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한 바 있다”면서 ‘외교적 노력의 일환’으로 언급된 것임을 설명했다.

앞서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도 일본이 경제보복을 계속할 경우 한미일 안보 공조의 핵심인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까지 검토할 수 있다고 강한 대응을 예고하며 미국의 개입을 간접적으로 촉구한 바 있다. 이 협정은 다음달 24일 만료를 앞두고 있다.

이런 가운데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우리나라와 일본을 연쇄 방문할 예정이어서 일본 경제 보복 국면에 어떤 전환점을 제시할지 관심을 모은다.

한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21일 자신의 SNS를 통해 “일본 국력이 한국보다 위지만, 지레 겁먹고 쫄지 말자”면서 “문재인 정부는 국익수호를 위하여 ‘서희’의 역할과 ‘이순신’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법적·외교적 쟁투를 피할 수 없는 국면에는 싸워야 하고, 또 이겨야 한다. 국민적 지지가 필요하다”고 글을 남기며 대일 여론전에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