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대 한국 수출제재에 따른 도내 기업의 예상 피해규모가 현재까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 등 위주로 1억 4100만 달러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도내 전체 수출액의 1.8% 수준으로, 단기적으로는 큰 피해를 주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출규제가 확대되고 장기화될 경우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전북경제통상진흥원(원장 조지훈)이 최근 일본의 대 한국 경제도발에 대한 도내 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했다고 22일 밝혔다.

우선, ‘일본수출규제기업피해신고센터’를 설치해 피해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이들 기업을 지원키로 했다.

또, HS코드(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 분류에 따른 도내 기업의 예상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지원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아울러 일본의 수출규제 확대가 현실화되면 도내 기업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선제적 대응책 마련으로 피해를 줄일 방침이다.

해당 업종 기업의 원부자재 수입처 다변화를 위한 원부자재 수입처 발굴 지원사업과 더불어, 긴급 자금지원 등 다양한 해결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각종 일본 관련사업도 전면 재검토키로 했다. 혁신형기술창업양성프로젝트의 경우, 글로벌셀러 양성을 위한 해외아이템 발굴을 일본에서 진행할 계획이었으나, 최근 장소와 프로그램을 변경키로 했다.

각 사업에서도 일본상품을 수입해 활용하는 사업아이템을 배제하고, 꼭 필요한 상황을 제외한 일본 출장계획을 취소하기로 했다.

또한 각계각층서 진행되는 일본상품 불매운동에 힘을 보태고, 자체적으로도 일본 제품 안쓰기에 동참하며 이를 SNS, 홈페이지 등을 통해 도내 기업에 알리고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조지훈 원장은 “일본의 경제도발에 대해 가용한 모든 방법을 동원,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며 “전북 경제를 굳건히 지키기 위해 능동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사항은 ‘기업피해신고센터’(063-711-2037)로 문의하면 된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