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년 동안 논란을 빚어온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발전단지 구축’의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민관협의체가 공식 출범했다.
전북도는 23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국회 기후에너지산업 특위 우원식 위원장, 신창현 의원, 산업부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장, 고창·부안 단체장, 지역대표, 주민대표 등 민관협의회 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구축과 상생을 위한 제1차 민관협의회’를 개최했다.
민관협의회는 도와 국회, 산업부, 지역대표, 주민대표, 시민사회단체, 에너지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고, 자문위원과 수산업·풍력 관련 전문위원을 포함한 총 36명으로 구성돼 있다.
협의회에서는 해상풍력과 수산업의 공존방안 및 주민참여형 수익공유모델 개발 등 여러 안건을 논의할 계획이며, 오는 12월(협의회 기간 종료) 최종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지난 2011년 정부의 ‘해상풍력 종합추진계획’으로 시작된 서남권 해상풍력사업은 약 13조원이 투자되는 국내 최대 해상풍력사업으로, 1단계인 60MW 실증단지 조성이 오는 11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이번 협의회의 의제인 2단계 400MW 시범단지와 2000MW 확산단지 조성 등은 사업추진을 앞두고 있는 상태다.
당초 수립된 계획대로 2.46GW(2460MW) 해상풍력 발전단지가 조성될 경우, 연간 발전규모는 62억kwh(2조3000억 원 상당)로, 148만 가구 590만 명이 1년간 사용가능한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또한, 국내외 풍력관련 기업 및 연구소가 유치돼 전북은 해상풍력사업의 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인 탈 원전 정책에 따라 태양, 바람 등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발전사업자 중심의 사업추진 방식으로 인해 지역주민들과의 마찰이 지속돼 왔다는 점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추진에 있어 풀어야할 과제로 지목된다.
실제 그간 정부주도로 추진된 실증단지 사업과정에서도 고창·부안 주민과의 소통 부재 등에 따른 우여곡절이 많았던 만큼, 시범·확산 단지 추진에 있어 도가 주도적으로 민관협의회를 통해 지역주민과의 협의와 소통을 추진할 방침이다.
아울러 정부정책 추진과 도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가교역할을 하겠다는 계획도 밝히고 있다.
이에 ‘해상풍력 구축과 상생’이라는 기치 아래 전북에서 출범한 민관협의회는 지역주민과의 토론과 협의를 거쳐 사업추진 여부가 결정되게 된다.
협의회에서 성공적 결론이 도출돼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전북은 새만금 신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더불어 세계적인 에코에너지 전진기지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날 서남권 해상풍력사업 추진여부는 민관협의회에서 결정된다는 점과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고창·부안 지역 주민들의 동의와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송 지사는 “해상풍력사업이 전북의 미래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민관협의회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제시와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