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창출 등 시민들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소산업과 탄소산업 등 성장특화산업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시는 전주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획기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혁신성장 3대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주경제를 이끌 핵심 특화 산업인 수소·탄소산업 관련 인프라 구축과 산업 고도화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먼저 시는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이끌어가는 거점도시이자 수소경제 시범도시가 되기 위해 조직개편을 통해 수소산업 전담부서인 '수소산업팀'을 신설, △정부 수소경제시범도시 공모 대응 △수소 충전소 및 차량 보급 등 인프라 확충 △수소와 탄소, 드론 등 신산업과 융합한 R&D 개발 △수소관련 국비확보 등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에 발맞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
특히 시는 수소생산 기반을 갖춘 완주군, 수소상용차 생산기지인 현대자동차와 수소산업 인프라구축 협약을 체결하고 현재 '전주·완주 수소산업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도 진행하고 있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주거·교통·난방 등 지역적 특성을 살린 시범도시 모델을 수립, 정부가 추진 예정인 수소경제 시범도시 조성 공모에도 발 빠르게 대응할 예정이다.
동시에 시는 수소산업 인프라 확충에도 집중하는데, 1호 수소충전소가 송천동에 연내에 완공될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올해 안에 2초 충전소도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이르면 내년 초부터 수소차량이 전주 시내를 주행할 수 있도록 만들고, 오는 2022년까지 수소차 1100대와 수소버스 50대를 확대 보급하며, 매년 충전소를 1기 이상 확대 구축키로 했다.
이와 함께 시는 지역 특화산업인 탄소산업이 국가산업으로 성장함에 따라 지난 10여간 축적해온 인프라와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연구성과를 토대로 가시적인 성과창출에도 매진키로 했다.
수소경제 개막과 함께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수소연료탱크, 수소연료전지, 친환경 수송기기 등 다방면에서 탄소재료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탄소복합재 상용화를 집중 추진하면서 한국탄소융합기술원의 원천 및 특허 기술을 기업에 출자해 연내 7개, 오는 2022년까지 50개의 연구소기업도 설립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는 탄소섬유, 활성탄소 등에 대한 정부 R&D 개발을 위한 국비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관련 유관기관 및 전문가들과 협력해 그간 수입에 의존해온 제품을 국내 생산제품으로 대체하는 등 탄소섬유를 완전히 자립화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김형조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은 "수소, 탄소 관련 소재 및 부품 R&D 개발을 위한 국비확보 활동에 적극 노력하고, 올해 9월 탄소 국가산업단지 조성이 본격 추진되면 관련 기업, 연구기관 등을 집적화해 수소 및 탄소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