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노사민정이 스스로 답을 찾는 ‘숙의 토론’을 통해 ‘군산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최종 정립할 방침이다.
도와 군산시는 24일 상생형 일자리 모델을 구체화하고, 지속가능한 노사민정 상생협약안을 도출하기 위해 ‘숙의형 시나리오 워크샵 방식’의 공론화 프로그램(끝장토론) 운영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현재 도와 군산시 노사민정 협의회는 폐쇄된 옛 한국GM 군산공장과 새만금 산단 제1공구를 전기차 클러스터로 조성해 오는 2021년까지 1200여명의 상생형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생형 일자리의 핵심인 ‘상생협약안’을 조율하기 위해 도와 시는 24일부터 25일까지 이틀 간 군산대학교에서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군산지부를 포함한 이해관계자, 전문가, 청년 등 군산시민 50여명을 대상으로 13시간 동안의 숙의 토론을 포함한 공론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신고리 원전 문제 등 국내외 다양한 갈등해결 수행 경험이 있는 (사)한국갈등해결센터가 진행을 맡았다.
주요 의제는 ▲군산형 일자리 모델의 비전 ▲원하청 상생협력 방안 ▲지역사회와 상생협력 방안 등이다.
24일 개최된 제1 섹션 ‘상생형 군산일자리 모델의 비전’에서는 박병규 광주시 사회연대일자리특보가 ‘광주형일자리 모델의 사례’를, 김현철 군산대 교수가 ‘상생형 군산일자리 사업 모델’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참여자들은 군산지역 위기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광주형과 구분되는 군산형 모델의 추진방향과 전기차 모델의 투자계획 및 요건, 비전에 대한 숙의토론을 진행했다.
25일 열리는 제2 섹션 ‘원하청 상생협력 방안’에서는 정홍준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이 ‘자동차산업의 원하청 상생방안’, 최재춘 민주노총 전북지부장이 ‘지역산별 교섭을 통한 원하청 상생방안’이란 주제 발표에 나선다.
아울러 제3 섹션 ‘지역사회 상생협력방안’에서는 사회임금 및 지역공동복지 확대 등 지역사회와의 상생방안에 대해 박명준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과 박용철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연구위원의 발표가 이어진다.
도와 시는 이번 공론화 프로그램에서 도출된 결과를 노사민정 실무협의회에 전달, 상생협약안에 반영하고, 의제별로 3~4번의 토론과 공론화 과정을 거쳐 다음 달 말 구체적 상생협약을 체결한 뒤 산업부 공모에 대응할 계획이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국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지역 일자리와 관련된 참여 시민들의 숙의를 통해 국내 기술력 있는 중견·벤처기업과 힘을 합쳐 공정경제를 추구하는 일자리 모델을 만들고, 노사민정이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숙의 민주주의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공론화 과정에서 크고 작은 갈등이 발생하더라도 숙의 과정을 거쳐야만 군산형 일자리에 대한 지속가능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