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체제를 유지하는 가운데, 이를 둘러싼 입장차가 여전하다.

도내 몇몇 단체들이 26일 교육부의 상산고 자사고 지정 취소 부동의를 환영 내지 반대했다.

상산고 총동창회는 성명에서 “부동의를 적극 환영한다. 당연하고 올바른 판단이며 현명하고 공정한 결정”이라고 평했다.

총동창회는 “교육정책 변경은 사회 합의를 바탕으로 신중해야 하며 안정성을 담보해야 한다”며 “김 교육감은 상식에서 벗어난 무리수 행정을 중단하고 교육 수요자들을 위한 소임을 잘 마무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도 성명을 통해 “예정된 결과였다. 전북도교육청이 과정과 절차 형평성과 공평성을 고려하지 않은 게 잘못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연대는 “올바른 가치를 실현하는 정책이라 해도 과정과 절차를 무시한 처사는 누구의 동의도 얻을 수 없다”며 “전북교육청은 이번 결정을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며 “견해와 입장을 달리하는 이들과 소통하고 그들을 설득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 지 되새기길 바란다. 소통행정 해 달라”고 했다.

도내 33개 단체가 뜻을 모은 ‘상산고 자사고 폐지-일반고 전환 전북도민대책위’는 같은 날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결정 문제점을 지적했다.

도민대책위는 “교육부와 정부가 전북교육청이 차린 밥상을 찼다. 스스로 교육개혁의 길을 포기하고 안주했다”며 “그럼에도 아이들을 위한 교육개혁을 포기할 수 없다. 상산고 뿐 아니라 자사고, 특목고 등 크게 바라보고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회통합전형 선발비율 도입이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엔 없으나 교육부가 마련한 방침이다. 스스로 어기는 거냐”며 “애초 교육감에게 있던 자사고 취소권한이 교육부장관에게 갔다. 박근혜정부 교육적폐 중 하나로 이미 폐기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