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 제외 발표로 전북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시민들의 반발이 고조되고 있다.

이날 전북시민사회단체 전북겨레하나는 “선을 넘은 도발, 아베정권 규탄한다”며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일본은 오늘 화이트리스트 27개국에서 유일하게 한국만을 배제하는 각의 결정을 함으로써 양국이 더 이상 우호국가가 아님을 선언하고 나섰다”며 “일본의 식민지배와 전쟁 범죄로 점철된 자국의 과거사를 부정하고, 평화헌법을 개정해 군사 행동이 가능한 국가로 돌아가려하는 것이 아베정권의 목적이다”고 비판했다.

시민사회단체 전주YMCA도 성명을 통해 “일본 아베정권의 경제침략행위를 당장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베정권이 과거사에 대한 사과와 경제침략을 중단하지 않는다면, 양심 있는 일본시민사회와 연대해, 아베정권 퇴진운동도 불사할 것”이라며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모든 국민들과 함께 노노재팬 운동을 펼쳐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전북 지역상공인들도 일본정부의 발표에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이날 전주와 군산, 익산, 전북서남상공회의소의 협의체인 전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는 “일본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치졸한 경제보복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고 성명을 발표했다.

단체는 “일본 정부가 과거에 대한 반성이 아닌 치졸한 경제보복을 강행한다면, 양국 산업계 모두 부담과 혼란이 가중될 것”이라며 “과거사에 대한 반성 없이 국제적 자유무역 원칙을 무시한 이번 발표는 국민들의 반일 감정을 더욱 극에 달하게 하는 행태로 좌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시민들도 일본 정부의 결정에 대해 비판하면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자영업자 황요셉(33)씨는 “일본 정부가 한국에 전면전을 선포한 만큼, 한국정부도 총력을 다해 대응해야한다”며 “과거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이상. 일본과 한국의 총성 없는 전쟁은 예고 된 것”이라고 말했다.

직장인 김병진(33)씨는 “이번 발표로 인해 국내 유통망변경으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정부와 기업, 국민이 힘을 합쳐 대응한다면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참여하고 있었지만, 이번 일로 더 열심히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