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2일 긴급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 결정을 강하게 비판하며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단호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 한국 제외 결정 직후 내놓은 메시지는 어느 때보다 단호하고 결연했다. 청와대에서 긴급 국무회의를 소집한 문 대통령은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악화시키는 무모한 결정”이라고 일본 아베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부당한 경제보복에 상응하는 조치를 단호하게 취해 나갈 것”이라며 사실상 '경제전면전'을 선언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생방송으로 전달됐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맞선 정부의 대응방침을 밝히는 동시에 엄중한 상황 속 국민들의 단합을 호소하는 대국민 메시지였다.

문 대통령은 일본 조치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명백한 무역보복으로, 우리 경제를 공격하고 우리 경제의 미래성장을 가로막아 타격을 가하겠다는 분명을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서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책임도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일본의 조치가 “‘강제노동 금지’와 ‘3권분립에 기초한 민주주의’라는 인류 보편적 가치와 국제법의 대원칙을 위반하고, 자유무역질서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며 “세계경제에 이기적인 민폐 행위”라고 명명했다.

이어 “도전에 굴복하면 역사는 또다시 반복된다”며 “지금의 도전을 오히려 기회로 여기고 새로운 경제 도약의 계기로 삼는다면 우리는 충분히 일본을 이겨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외교적 해결 출구는 여전히 열어뒀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지금도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을 원치 않는다”며 “멈출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 일본 정부가 일방적이고 부당한 조치를 하루속히 철회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이 이날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결정했지만, 시행은 오는 28일인 만큼 남은 기간 협상의 여지를 전달한 것이다.

청와대는 일부 대응 관련 내부 상황반 및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상황반은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을 중심으로 일본 현지와 외교 상황을 총괄분석 대응책을 구축하고, TF팀은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맡아 실무적 대응에 나선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