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의장 김경구)는 5일 군산시청 브리핑룸에서 일본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대해 강력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시의회는 “일본은 지난 7월 1일 대한민국의 대표적 수출 품목인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등의 필수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조치를 발표한데 이어, 지난 2일 우리나라를 일본 백색 국가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는 대화를 통해 평화적 타협을 원하는 대한민국의 뜻을 완전히 무시한 것이며, 또한 과거사의 반성이 없는 오만과 아집의 극악무도한 아베 정권의 본성을 드러낸 행위”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강제 징용 문제 해결과 양국 관계의 정상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제안은 물론, 국제사회의 소통과 대화를 모두 거부한 채 대한민국에 무역보복 조치, 백색국가 제외, 독도 영유권 주장 등 파렴치한 도발을 감행해 무역 전쟁의 소용돌이로 몰아가고 있다”고 평가 절하했다.

시의회는 “불법적이고 치졸한 일본의 경제 보복성 조치에 대해 우리 30만 군산시민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시의회는 군산시민과 뜻을 함께해 일본 상품에 대한 전면적인 불매운동을 전개한다”고 강조했다.

김경구 군산시의회 의장은 “일본 아베 정부의 진정성있는 사과와 전향적인 자세로 치졸한 경제보복 조치를 해제하지 않는 한, 지속적인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에 대한 보복 조치를 중단하지 않을 것임을 천명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군산시는 5일 일본 백색국가 제외에 따른 기업 피해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대응체제에 돌입했다.

군산시에 따르면, 군산시 제조업체 중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은 20여개 정도로 대부분 산업기계 및 부품, 화학 및 수지 등 첨단 소재를 재료로 사용하는 업체들로 파악됐다.

이들 기업은 6개월 이상의 소요부품을 보유하고 있고 일부는 대체가능 품목이 있어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일본의 의존도가 높은 일부 기업은 피해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군산시는 시청과 산업단지 내에 피해 신고센터 2개소를 운영해 기업의 애로사항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기업 지원 유관기관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와 유기적으로 정보 공유체계를 마련하는 등 기업의 피해 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