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김포 에스비비테크 감속기 가공실에서 관련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일본이 수출심사 우대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시행령을 공포한 7일,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 수입품 대체재 개발에 성공한 국내 강소기업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임진왜란 시기 일본이 탐냈던 우리 도공들을 언급하며 “기술력이 한 나라를 먹여 살린다. 우리가 식민지와 전쟁을 겪으면서도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도 기술력"이라고 말했다. 기술력으로 무장한 강소기업이라면 반드시 일본을 이겨낼 수 있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날 문 대통령이 방문한 곳은 반도체·LCD장비 및 로봇 정밀제어 등에 필요한 감속기와 베어링 등을 생산하는 경기 김포의 SBB테크다. 이 업체는 대부분 일본에서 수입해 오던 로봇용 하모닉 감속기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문 대통령은 임직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때문에 어려움이 있는데 우리 기업으로서는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라며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아 우리 경제와 산업을 더 키워내실거라 믿는다”고 격려했다. 아울러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으로 국산 부품·소재장비 분야를 집중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일본산 전략물자를 대체할 국산품을 조기에 대규모로 양산할 수 있도록 여러 지원을 하겠다는 의지도 거듭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이후 첫 기업현장을 방문한 데 이어, 8일에는 국민경제자문회의를 열어 경제 원로들에게 현 상황에 대한 자문을 구할 예정이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