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시티 봉암중 신설 차질 없어야
전북도교육청이 추진중인 전주에코시티내 봉암중학교(가칭)의 오는 2022년 3월 개교가 늦춰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학교를 신설하기 위해선 반드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중투위)에 심사의뢰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오는 9월 심사의뢰 대상에 전주봉암중학교는 빠졌기 때문이다.
전북도교육청은 지난해 9월부터 중투위에 에코시티내에 중학교는 2개 있어야 한다며 2020년 3월 개교하는 30학급 규모 화정중에 이어 2021 개교를 목표로 31학급의 봉암중 신설을 요청해 왔다. 그러나 교육부는 에코시티개발 속도보다 학교신설이 앞선다는 이유로 재검토를 통보했고 도교육청은 올해 4월 다시 재심사를 요청했지만 이번에도 교육부는 여건이 바뀌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재차 재검토를 통보한 상태다.
도교육청은 이와 관련 그동안 입주세대에 큰 변화가 없어 9월 심사 의뢰대상에서 봉암중학교를 제외했지만 에코시티 분양의 추세를 감안해 연말 안에 심사를 통과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의 경직된 학교신설 억제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선 제대로 된 준비가 필수적이란 판단에서다.
사업결정을 얻어내기 위한 완벽한 준비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하지만 자칫 개교시기를 맞추지 못할 경우 야기될 수밖에 없는 에코시티내 학생과 학부모들의 심각한 불편과 원거리 통학에 따른 위험과 불안요소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중투위가 기준으로 삼는 중학교신설 세대수가 6천~8천세대 인데 지난 4월 기준 에코시티 입주세대는 이미 7천세대를 넘어서고 있다. 향후 3년안에 1천세대 이상의 추가 분양을 어렵지 않게 예측할 수 있음에도 교육부나 도교육청 모두 너무 안이하고 대처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은 그래서 나온다. 무작정 반려하는 교육부도 문제지만 당초보다 1년이 늦어졌음에도 2년이면 학교 신축과 개교는 충분하다고 느긋해 하는 도교육청 역시 사안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2022년까지 2천64명의 중학생이 에코시티에 거주할 것이란 미래수요예측 자체를 부정하고 지금 당장은 필요치 않다는 교육부의 근시안적인 잣대가 변하지 않을 경우 이로 인한 모든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주민들의 몫이 될 수밖에 없다. 9월 이후 중투위 추가심사 통과를 위한 전북도교육청이 보다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