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출신 인사의 금융위원장 내정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제3금융중심지 지정 재추진과 관련한 지역 내 기대와 우려의 목소리가 교차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역 출신 인사가 금융위원회의 수장에 오르는(현재는 후보자 신분) 만큼, 지역 최대 현안인 금융중심지 지정에 큰 원동력이 될 것이란 높은 기대감이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과거 한국수출입은행 등 금융기관 지방 이전 등과 관련한 ‘서울 우대론(?)’을 강조한 발언이 회자되면서 자칫 현 상황보다 역행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 실정이다.
청와대는 지난주 단행한 ‘8.9 개각’을 통해 군산 출신 은성수 한국수출입은행장을 신임 금융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했다.
개각 발표가 전해진 뒤 전북도는 환영의 뜻을 나타내며,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한 긍정적 영향을 기대하고 있다.
일단 도는 지난 4월 ‘금융중심지 지정 (1차) 보류’ 결정 당시, 금융위가 제시했던 전북혁신도시의 금융인프라 부족 지적에 대한 도 차원의 확충 노력 진행 상황을 가까운 시일 내에 설명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은 내정자의 제3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한 의중(?)은 사실상 알려진 내용이 거의 없는 상태다.
하지만, 수출입은행장 당시인 올 연초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 및 (수출입은행 지방) 이전 가능성에 대해서는 정부와 국회가 판단할 문제”라는 원론적 견해를 밝히면서도 “수출입은행은 순이익의 60%가 해외에서 발생한다. 해외 바이어를 비롯해 외국 정부 관계자와 접촉하기 위해서는 서울이 영업에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또,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지원 업무도 해외로 나가거나 외국 관계자가 올 때 서울에서 진행하는 하는 게 더 편한 것 같다”면서 “남북협력기금(IKCF) 업무도 관련 기업과 여러 부분 등을 감안한다면 (수출입은행이) 서울 근교에 있는 게 편하지 않을까 싶다”고 발언했다.
이 발언을 두고 일각에서는 지역균형 발전 차원의 금융기관 이전 및 제3금융중심지 지정 등을 반대하는 이른바 ‘금피아(서울 중심의 금융 기득권 세력)’와 의견을 같이 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전북도 관계자는 확대 해석을 경계하며, “해당 발언은 당시 직위에 맞는 지극히 원론적인 의견 제시에 불과한 것 아니겠냐”면서 “제3금융중심지 지정 문제는 대통령의 지역공약이자 국정과제에 포함된 것인 만큼, 지정을 위한 조건만 맞춰 진다면 계획대로 추진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은 내정자와 송하진 도지사와의 개인적 친분도 언급하며, 긍정적 영향을 기대했다.
한편, 1차 보류 결정이 내려진 제3금융중심지 현안은 내년 총선 이후께 재지정 논의가 불붙을 전망으로, 현재 도는 금융센터 건립 및 회의, 숙박 시설 등의 인프라 확충에 공을 기울이고 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