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탄탄한 민·관 협력 체계를 바탕으로 전국에서 가장 우수한 지역 사회보장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의 최대 복지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고령화 및 빈곤, 도농 복지기반 불균형 해소와 함께 지역 특화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이 전국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2018년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평가에서 전북도가 광역단체 부분 대상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지역사회보장계획 평가’는 지역 특성과 여건에 맞게 주민과 행정이 협력, 지역의 사회보장 수준을 높인 지자체를 선정하는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전북은 광역기관 차원의 관할 시·군 지원을 위해 농촌특화(영농분야) 지역자활 생산품 유통확보 및 공동 상표(브랜드) 개발 등 지속적 지원을 위한 지역분업 추진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시·군의 사회보장 수준 격차 해소 차원에서 ‘농촌지역 복지 수요 종합 진단’ 등을 통해 복지 기반(인프라) 균형화와 보정 방안을 제시하고, 복지예산 지원 방안을 마련한 점도 으뜸으로 평가됐다.
아울러 중앙정부 복지서비스 공공성 강화 기조 반영 차원에서 현 정부 출범과 함께 복지환경 변화를 고려한 사업 우선순위 조정도 우수 평가에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지부는 이번 평가에서 계획의 충실성과 시행과정의 적절성, 시행결과의 목표달성도 등을 기준으로 제시했다.
1차 서면평가에서 우수 지자체 후보군을 선발하고, 2차 대면평가에서 계획과 실행, 성과 등 발표와 질의응답 등을 통해 최종적 수상 수준을 결정했다.
곽순헌 복지부 지역복지과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전북의 탄탄한 민관협력이 지역 내 사회보장사업의 발굴, 기획, 집행 평가 전반에 걸친 성과로 이어지는 것이 확인됐다”면서 “전북을 비롯한 우수 사례는 전국에 확산하고, 교육과 컨설팅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전국 지자체의 사회보장 기획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평가에서 익산시는 기초단체 시 단위 최우수상에, 무주군은 군 단위 최우수상에 이름을 올렸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