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부당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반일 감정이 극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여행사를 통한 전북도민의 여름철 일본 관광 예약 취소율이 5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이 같은 상황이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동일하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하고, 여름 휴가철 국내 관광 활성화 차원의 도내 관광지 홍보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도는 12일 도내 대표 여행사들의 동향을 수집한 결과, 시찰 및 연수, 수학여행 등 일본으로 계획됐던 단체여행 등의 취소 및 연기율이 5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지난달 말 기준)됐다고 밝혔다.
이에 도는 여행업계 및 관광 전문가들이 참여한 ‘전북관광 활성화 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전북으로의 관광객 유치를 위해 다목적, 다중시설 등과 연계한 유명 관광지 홍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전북투어패스(2~3일 권) 50% 할인 행사와 가을여행 주간 특화프로그램 및 시·군 가을축제 등의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전국적 관광객 유치를 위해 수도권과 서울대공원, 주요관광지 및 축제장 등에 이동 관광안내소를 운영하고, 관광 업계를 대상으로 한 이메일링 등도 실시한다.
도 관계자는 “현재 지역 내 대표 여행사들과의 소통을 통해 파악한 결과, 여행사를 통한 방일 여행단의 취소가 전체의 절반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면서 “도는 유관기관 및 관련업계 등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도내로의 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한일 관계 악화가 장기화 될 경우, 전북을 찾는 일본 관광객 유치에도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중화권 및 동남아 시장 확대를 위한 홍보관 운영 및 설명회 등 외국인 관광객 유치 차원의 전북여행상품 홍보에도 공을 기울일 예정이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