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산업혁신 성장을 위한 생태계 조성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도는 산업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체질개선을 위한 6대 미래 먹거리산업의 중점 추진분야와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국가사업 반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 14일 전북테크노파크에서 ‘전라북도 혁신성장 산학연 포럼’을 열고 스마트 특성화·전문화와 성장-혁신-전환 3축 체계의 육성방향을 발표했다.

또 이날 에너지신산업(Energy), 미래 수송·기계(Vehicle), 첨단 융복합소재(cOnvergence materials), 라이프케어(Life care), 스마트 농생명(agricUlture), 정보통신융합(informaTion) 등 ‘EVOLUTION’ 추진 전략도 제시했다.

추진전략으로 제시된 ‘EVOLUTION’은 전통과 첨단의 융합 가속성장으로 전북경제 대도약의 비전 달성 의지를 담고 있다.

에너지 신사업은 재생에너지 메카로서 전북을 구현하고 에너지 융복합 신산업 기반을 구축한다. 미래·수송기계는 미래형 친환경 수송기계 산업 선도도시 실현을 통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 발굴과 기술 자립형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첨단 융복합소재는 산업·기술 첨단융복합 소재산업 글로벌 강국 실현과 강소기업 육성, 라이프케어는 관련 산업 기술개발과 비즈니스 거점 조성 등의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농생명은 산업기술 융복합 글로벌 농생명 산업 허브 조성, 정보통신융합은 스마트 신성장동력 육성과 창업기반 중소벤처기업 역량 강화 추진 등이다.

도는 현장 의견을 수렴해 혁신성장산업 육성 계획을 수립하고 다음 달 초 과학기술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종합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유희숙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도내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총동원돼 머리를 맞대고 전북의 발전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미래 지향적 산업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가사업 반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전북이 보유한 혁신역량을 바탕으로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함께 정부 산업정책에 대응해 혁신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혁신성장산업 육성계획 추진을 통해 산업경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전북 대도약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