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광복 74주년을 맞아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새로운 한반도’를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히고, ‘책임있는 경제강국’,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 ‘평화경제 구축’ 등 세 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또 임기 내 비핵화 평화체제를 확고히 다져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원코리아.One Korea)를 이루자”고도 강조했다.

일본을 향해서는 과거성찰을 촉구하는 동시에, 경제보복을 멈추고 “지금이라도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온다면 기꺼이 손을 잡을 것”이라고 대화의지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3.1독립운동의 성지,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했다. 경축사에서 해방직후 김기림 시인의 ‘새나라 송’을 인용하며 “아직도 우리가 충분히 강하지 않고 아직도 우리가 분단돼 있기 때문에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아직 이루지 못했다”며 광복의 그날 선조들이 꿈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먼저 ‘책임 있는 경제강국’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자유무역의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이끌어내고자 한다”며 “우리는 경제력에 걸맞는 책임감을 가지고 더 크게 협력하고 더 넓게 개방하여 이웃 나라와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에 맞서 우리는 책임있는 경제강국을 향한 길을 뚜벅뚜벅 걸어갈 것”이라며 단호한 대응의지도 거듭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반도라는 지정학적 위치를 강점으로 바꿔 “대륙과 해양을 잇는 나라,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질서를 선도하는 교량국가가 만들자”고도 했다.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이 그 기반을 넓혀 줄 것이며, 남북 철도와 도로 연결이 교량국가로 가는 첫 걸음이라고 설명했다.

평화경제를 구축해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겠다는 의지도 재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와 통일로 인한 경제적 이익이 매우 클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며 "남과 북의 기업들에게도 새로운 시장과 기회가 열린다. 남북 모두 막대한 국방비뿐 아니라 ‘코리아 디스카운트’라는 무형의 분단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북미 간 실무협상이 모색되는 비핵화 대화의 마지막 고비를 넘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도 당부했다. 그러면서 북한에게는 “대화를 어렵게 하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불만이 있다면 대화의 장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논의할 일”이라고 대화재개를 촉구했다.

또한 “우리는 강력한 방위력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평화경제에 대한 일각의 비난 시선을 일축하고, 일본에게는 “이념에 사로잡힌 외톨이로 남지 않기 바란다”고 경고했다.

문 대통령은 임기 내 통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겠다고도 강조했다. 특히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된 나라를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흰두루마기 차림의 문 대통령은 끝으로 주먹을 불끈 쥐고 "우리는 할 수 있다"면서 “우리 힘으로 분단을 이기고 평화·통일로 가는 길이 책임있는 경제강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우리가 일본을 뛰어넘는 길이고, 일본을 동아시아 협력의 질서로 이끄는 길"이라고 역설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