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10주기를 맞아 “'역사를 두렵게 여기는 진정한 용기를 되새긴다"며 고인이 기틀을 다진 평화와 협력의 길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린 추모 글에서 "국민들의 마음속에 대통령님은 영원히 인동초이며 행동하는 양심"이라며 “국민과 함께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꼭 보여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국민이 잘 사는 길, 항구적 평화를 이루는 길, 한일간 협력의 길 모두 전진시켜야 할 역사의 길”이라며 “전진해야 할 때 주저하지 않고, 인내할 때 초조해아지 말며, 후퇴할 때 낙심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전 대통령의 업적도 되새겼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과 6·15공동선언에 대해 “오직 국가의 미래를 생각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며 “그 때 한반도 평화의 지평을 열어놓았기에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경제라는 담대한 상상력을 발휘하며 함께 잘 사는 길에 용기 있게 나설 수 있었다“고 말했다.

특히 1989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통한 한일관계 개선을 높이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김대중 대통령님은 한국과 일본이 걸어갈 우호·협력의 길에도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며 "1998년 오부치 총리와 함께 발표한 '21세기의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은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명문화했고, 양국 국민이 역사의 교훈을 공유하며 평화와 번영의 미래를 함께 열어가자는 약속이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삶의 곳곳에서 만나는 김 전 대통령의 민주주의, 인권 정책의 흔적도 떠올렸다.

문 대통령은 “1990년 13일 목숨을 건 단식으로 다시 열어낸 지방자치는 오늘날 국가균형발전의 초석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건강보험의 통합은 '전국민 전생애 건강보장'으로 그리고 1998년 세계 최초 초고속 인터넷 상용화로 시작한 IT강국은 또한번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성공하며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야 정치권도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된 김 전 대통령 1주기 추도식에 총집결해 ‘DJ 정신’을 기렸다. 5부 요인과 정당대표 등 3300명으로 구성된 추모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추도식에서는 10주기에 맞춰 완간된 ‘김대중 전집’ 30권이 헌정됐으며, 문희상 국회의장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추도사를 하고 각계의 헌화와 분향이 진행됐다.

유족을 대표해 차남 김홍업 전 의원은 "아버님의 정치 목적은 국민이 나라 주인으로서 행복하게 잘 살게 하는 것이라고 말씀했다"며 "오늘 추도식이 아버님의 정치철학을 공유하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조화를 보내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께도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