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 보복조치로 촉발된 경제왜란이 심화되는 가운데 전주시가 국가경제의 자생력을 키우기 위해 탄소소재와 관련 장비 국산화에 집중하고 있다.
전주시와 한국탄소융합기술원(원장 방윤혁)은 4억2,400만원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국산 부품소재 관련 장비를 자체 개발하기 위한 '고강도 탄소복합재용 보강재(열가소성 UD테잎 제조장비)상용화 기술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사업은 현재 해외에서 전량 수입하는 고강도 탄소복합재 보강 중간재인 '탄소섬유 UD Tape'를 개발해 탄소소재 상용화 기반을 구축하고, 제품 단가를 낮추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자체적으로 탄소섬유 UD Tape를 제조하는 국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와 기술원은 이 사업을 통해 확보한 탄소섬유 UD Tape 핵심요소기술 및 제조기술을 탄소기업에 지원함으로써 수송기기, 농기계, 전기·전자 분야 탄소복합재 부품 고속생산 상용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탄소융복합 부품의 공정효율 개선 및 수입 대체품 자체개발로 제품의 단가를 낮춰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그동안 전략적으로 육성해온 탄소산업을 향후 첨단미래사회의 핵심인 수소경제와 4차 산업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최근 탄소산업과를 수소경제탄소산업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수소산업팀을 신설했다. 신설된 수소산업팀은 수소(전기)차 보급 등 수소시범도시 선정과 함께 그간 육성해온 탄소와 수소를 융합한 새로운 사업 개발을 맡게 된다.
특히, 시는 그간 전략적으로 육성해온 탄소산업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사업인 수소경제와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최근 일본과의 무역전쟁으로 인해 소재부품 및 장비의 국산화 필요성이 높아진 만큼 향후 국가전략산업으로 추진할 경우 이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오는 2022년 완공 예정인 전주탄소국가산업단지를 통해 탄소 전문 70개 기업 집적화 및 육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척박한 땅에서 시작된 전주의 탄소산업이 이제는 전주와 전북을 넘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국가전략산업으로 자리 잡고, 일본의 불합리한 경제보복에 대응할 한줄기 희망이 되고 있다"면서 "향후에도 탄소부품소재와 탄소기술 국산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