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전북도 기반의 탄소섬유 산업을 국가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특히, 일본 의존도가 높은 탄소섬유 등 ‘첨단소재산업 자립화’와 관련한 지원 강화를 약속하면서 전북이 일본 수출규제 대응의 첨병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과감한 정부 지원을 바탕으로 한 탄소섬유 산업 생태계 개선을 강조, 전북 현안 사업 중 하나인 탄소산업진흥원 설립(탄소소재법 개정)에 대한 조속한 지원 의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20일 전주 효성첨단소재 탄소섬유 공장에서 개최된 ‘탄소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해 효성-전북도-전주시 간 투자협약 체결을 축하하고,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효성첨단소재(주)는 수소차 보급 확대 등 국내외 탄소섬유 수요증가에 따라 탄소섬유 생산규모를 현 2000톤에서 오는 2028년 2만4000톤으로 확대해 세계 3위의 탄소섬유 생산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오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현재 1개에서 1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효성이 첨단소재 해외 의존을 탈피하고, 자립화하겠다는 각오로 과감한 투자를 결정한 것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조현준 효성 회장과 송하진 전북도지사에게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는 비상한 각오와 자신감이 느껴진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효성과 전북의 담대한 도전과 과감한 실행을 적극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내비치며, 정부 차원의 3가지 지원을 강조했다.
우선, 특정국가 의존형 산업구조 개선을 위해 탄소섬유 등 100대 핵심 전략품목을 선정, 향후 7년 간 7~8조 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 투자와 함께 자립화가 시급한 핵심 R&D에 대해서는 ‘예타 면제’ 추진 계획을 제시했다.
또, 자동차 및 항공 등 수요기업과 탄소섬유 공급기업이 공동개발 등의 상생협력 모델을 만들면, 정부가 금융·세제 등의 뒷받침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탄소산업 전문인력 양성’ 차원에서 향후 10년간 학부, 석·박사, 재직자 교육을 통해 약 9000명 규모의 탄소 연구 인력과 산업 인력을 배출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문 인력 양성 부분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한 ‘탄소소재법 개정안’ 처리를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효성과 전북도는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꾸준한 투자와 기술개발을 함께 해 왔다”면서 “오늘을 계기로 전북의 새로운 도약도 가능해졌음은 물론, 연관 산업들의 유치와 투자 확대로 ‘전북을 탄소(산업)메카로 만들겠다’는 비전과 공약을 지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은 다음 일정으로 익산에 위치한 ㈜하림을 방문해 그룹 관계자로부터 전북지역 투자계획에 대한 설명을 청취했다.
도민들의 각별한 애정을 받고 있는 향토기업 하림은 이날 88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통해 일자리 2000명을 창출하겠다는 비전을 보고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