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원 전주시 부시장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은 올해, 일본은 여전히 과거에 머물러 있다. 1910년 온갖 권모술수와 무력을 앞세워 우리나라 국권을 빼앗은 일본은 최근에는 대한민국을 백색리스트에서 제외하며 경제침략을 자행중이다.
일본은 백색국가에서 대한민국을 제외시켜 까다로운 수출입 절차를 내세워 수출허가를 지연시키고, 일본 정부의 자의적인 관리를 핑계로 수출을 거부할 명분을 만든 것이다.
이는 일본이 동아시아의 경제권을 쥐고 있으며 대한민국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생각이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2차 세계대전 패전국 일본은 자신들이 저지른 만행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며 사과하기는커녕 적반하장으로 대한민국을 자신들의 안보를 위협하는 나라라 우기고 있다.
일본에게 당한 치욕스런 역사는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일제가 남긴 그늘을 지우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전주시는 최근 일본 미쓰비시 창업자의 아들이 아버지의 호 '동산'을 따 지은‘동산동’의 명칭을‘여의동’으로 변경하며 전범기업의 흔적을 완전히 없앴고, 일제강점기 다가교에 세워진 석등에 오늘을 살아가는 전주시민들이 치욕의 역사를 잊지 않도록 안내판을 설치했다.
또한 기린봉에 있는 친일파 이두황의 묘소에는 단죄비를 세웠고, 친일시인 김해강이 쓴 '전주시민의 노래'도 새로 만들기로 했다.
또한 을사늑약 이후 일본의 강요에 의해 설치된 한국통감부와 총독부의 관직명과 일본의 관직명 등에서 유래된 대한민국 공무원의 직급명칭 변경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정부에 직급명칭을 위한 법령개정을 건의하고, 내부적으로라도 통용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명칭을 변경해 사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시민이 하나 돼 독립선언문 이어 쓰기를 하며 일본의 수출규제 등 경제보복을 전화위복의 계기로 당당히 극복하고자 결의를 다지고 있다.
특히 전주시는 항일의 흔적을 고귀한 자산으로 만든 도시로 일본의 그 어떤 도발에도 흔들리지 않는 저력을 갖고 있다.
1905년 을사늑약 이후 일본인들이 집단으로 전주에 들어와 거주한 다가동 근교의 전주천변은 1930년에 이르자 일본인들의 세력이 확장되었다.
이에 대한 반발로 한국인들은 교동과 풍남동 일대에 일본인 주택에 대항해 한옥촌을 형성하기 시작했다.
전주시는 이러한 민족 자긍심의 발로인 한옥마을을 한해 평균 천 만 명이 찾는 세계최대 관광지로 만들며 그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전주는 또한 고부에서 봉기한 동학농민군이 각지에 집강소를 설치하도록 화약을 체결한 곳이다.
동학농민혁명에 참가한 농민군은 뒤에 항일의병항쟁의 중심세력이 되었고 그 맥락은 3.1독립운동으로 계승되었다.
전주시는 이러한 동학농민혁명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동학농민혁명의 주요 전적지인 완산공원 일대에 기념 공간을 조성하고 전주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무명의 동학농민군 지도자를 추모하면서 기념공간인‘전주동학농민혁명 녹두관’에 안장해 역사를 바로 세웠다.
잘못이 바로잡히지 않는다면 반복된다. 잘못을 바로 잡아야 아픔과 상처를 치유할 수 있으며, 74주년 광복절 기념일 축사처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가 될 수 있다.
일본정부가 올바른 역사관으로 부끄러운 역사는 사죄해 인류와 후대에 떳떳하게 마주 설 수 있기를 희망한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광복절에는 여전히 잔재하는 친일의 척결과 오로지 조국 광복을 위해 희생하신 분들의 후손들이 더욱 믿고 의지할 수 있는 나라로 한발 더 나아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