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경제침략에 대응한 탄소산업 분야의 경쟁력 확보 및 경제독립을 위해서는 정부와 국회 차원의 협조가 절실하다.

탄소산업진흥원이 설립돼 국가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체계가 구축된다면 탄소섬유의 국산화가 급진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지만, 탄소산업 진흥을 위한 탄소소재법 개정안이 일부 부처의 반대와 정치권의 발목잡기로 2년 넘게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당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국가차원의 탄소산업 육성 전략 마련과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한 국회 협조를 적극 요청했다.

전북은 지난 2006년 탄소산업을 미래 주력산업으로 선정, 전담 지역연구기관을 설립하고 관련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하는 등 탄소산업의 선도도시로 나아가고 있다.

도는 또 탄소산업 육성의 토대이자 국가 차원에서 장기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탄소산업 육성전략 마련을 위한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수출규제로 소재독립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지난 20일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효성과 1조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소재부품산업 자립화를 가속화하는 길을 열기도 했다.

하지만 탄소산업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에 관한 법률은 법사위에 계류 중이어서 국회 차원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이다.

더욱이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전북이 갖고 있는 탄소섬유의 생산 기술력이 국내 유일로 평가되면서 이를 육성하기 위한 기반구축 마련이 시급하다는 게 중론이다.

따라서 정치적 셈법으로 수년째 국회에 묵혀둔 탄소소재법 개정안을 조속히 통과시켜 일본 부품 소재 의존의 고리를 끊고, 완전한 경제독립을 이뤄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탄소산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발굴, 육성해 국가전략산업으로 발전시킨 대표 모델”이라며 “국가차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육성전략 마련과 함께 탄소산업 컨트롤 타워인 탄소산업진흥원의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송 지사는 이날 이해찬 민주당 대표에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새만금 신항만 1단계 접안시설 축조공사, 국립공공의료대대학원의 차질 없는 추진 등 지역현안 해결 필요성도 함께 건의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